오브의 빛나는 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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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e Up(코드업) 1084번~1088번 (C언어)

오브의 별 2023. 9. 10. 11: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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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084] 빛 섞어 색 만들기

<문제>

빨강(red), 초록(green), 파랑(blue) 빛을 섞어
여러 가지 빛의 색을 만들어 내려고 한다.

빨강(r), 초록(g), 파랑(b) 각각의 빛의 개수가 주어질 때,
(빛의 강약에 따라 0 ~ n-1 까지 n가지의 빛 색깔을 만들 수 있다.)

주어진 rgb 빛들을 다르게 섞어 만들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조합(r g b)과
총 가짓 수를 계산해보자.

<정답>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void)
{
	int i, j, k, count=0;
	int r, g, b;
	scanf("%d%d%d", &r, &g, &b);
	
	for(i=0; i<r;i++)
		for(j=0; j<g; j++)
		    for(k=0; k<b; k++)
		    {
		      printf("%d %d %d\n", i, j, k);
		      count++;
		    }
    printf("%d", count);
}

 

[1085] 소리 파일 저장용량 계산하기

<문제>

소리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는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.

마이크를 통해 1초에 적게는 수십 번, 많게는 수만 번 소리의 강약을 체크해
그 값을 정수값으로 바꾸고, 그 값을 저장해 소리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.

값을 저장할 때에는 비트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세세한 녹음 정도를 결정할 수 있고,
좌우(스테레오) 채널로 저장하면 2배… 5.1채널이면 6배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고,
녹음 시간이 길면 그 만큼 더 많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.

1초 동안 마이크로 소리강약을 체크하는 수를 h
(헤르쯔, Hz 는 1초에 몇 번? 체크하는가를 의미한다.)

한 번 체크한 결과를 저장하는 비트 b
(2비트를 사용하면 0 또는 1 두 가지, 16비트를 사용하면 65536가지..)

좌우 등 소리를 저장할 트랙 개수인 채널 c
(모노는 1개, 스테레오는 2개의 트랙으로 저장함을 의미한다.)

녹음할 시간 s가 주어질 때,

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
<정답>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void)
{
	int h=h<=48000;
	int b=b<=32;
	int c=c<=5;
	int s=s<=6000;
	double sum=0;

	scanf("%d%d%d%d", &h, &b, &c, &s);
	
	sum = (float)h * b * c * s / 8388608;
	
    printf("%.1lf MB", sum);
    return 0;
}

※   8 bit(비트)            = 1byte(바이트)     //       8bit=1Byte
1024 Byte(210 byte)  = 1KB(킬로 바이트) // 1024bit=1KB
1024 KB(210 KB)       = 1MB(메가 바이트)
1024 MB(210 MB)      = 1GB(기가 바이트)
1024 GB(210 GB)       = 1TB(테라 바이트)

 

[1086] 그림 파일 저장용량 계산하기

<문제>

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.

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(pixel, 픽셀)의 색상을
빨강(r), 초록(g), 파랑(b)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,

예를 들어 r, g,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(0~255, 256가지 가능)씩을 사용한다고 하면,

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, g, b의 8비트+8비트+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
총 2^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.

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,
1024 *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
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.

이렇게 이미지의 원래(raw)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
*.bmp 파일이며,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.

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, 세로 해상도 h,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,
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.

<정답>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void)
{
	int w, h, b=b*4<=40;
	double sum=0;

	scanf("%d%d%d", &w, &h, &b);
	
	sum = (float)w * h * b / 8388608;
	
    printf("%.2lf MB", sum);
    return 0;
}

 

[1087] 여기까지! 이제 그만~

<문제>

1, 2, 3 ... 을 순서대로 계속 더해나갈 때,
그 합이 입력한 정수보다 작을 동안만 계속 더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
즉, 1부터 n까지 정수를 계속 더한다고 할 때,
어디까지 더해야 입력한 수보다 같거나 커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이다.

하지만, 이번에는 그 때의 합을 출력해야 한다.

예를 들어 57을 입력하면
1+2+3+...+8+9+10=55에 다시 11을 더해 66이 될 때,
그 값 66이 출력되어야 한다.

<정답>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void)
{
	int n, i, sum=0;
	scanf("%d", &n);
	
	for(i=1; ; i++)
	{
		sum+=i;
  		if(sum>=n)
   			break;
	}
	printf("%d", sum);
}

 

[1088] 3의 배수는 통과?

<문제>

1부터 입력한 정수까지 1씩 증가시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되,
3의 배수인 경우는 출력하지 않도록 만들어보자.

예를 들면,
1 2 4 5 7 8 10 11 13 14 ...
와 같이 출력하는 것이다.

<정답>

#include <stdio.h>

int main(void)
{
	int n, i, sum=0;
	scanf("%d", &n);
	
	for(i=1; i<=n; i++)
	{
		if(i%3==0)
    		continue;
  		printf("%d ", i);
	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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