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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브의 빛나는 별
1부 1장 리버싱 스토리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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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오브입니다.
오늘은 리버스 엔지니어링과 리버스 코드 엔지니어링에 대해 알아보고 리버싱 방법과 코드, 패치와 크랙을 살펴보겠습니다.
리버싱 스토리
1.1. 리버스 엔지니어링(RE, 역공학): 물건이나 기계장치 혹은 시스템 등의 구조, 기능, 동작 등을 분석하여 그 원리를 이해하며 단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는 일련의 작업
1.2. 리버스 코드 엔지니어링(RCE): 소프트웨어 분야의 리버스 엔지니어링
- RCE, RE, 역공학, 리버싱 등의 용어를 사용
1.2.1 리버싱(분석) 방법
- 정적 분석: 파일의 겉모습을 관찰하여 분석.
- 파일의 종류, 크기, 헤더, Import/Export API, 내부 문자열, 실행 압축 여부, 등록 정보, 디버깅 정보, 디지털 인증서 등의 내용 확인.
- 디스 어셈블러 이용해서 내부 코드와 구조 확인
- 동적 분석: 파일을 직접 실행시켜서 그 행위를 분석하고, 디버깅을 통해 코드 흐름과 메모리 상태 등 분석
- 파일, 레지스트리, 네트워크 등 분석
- 디버거 이용하여 프로그램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 분석
- 정적 분석으로 정보를 수집하면서 해당 프로그램의 구조와 동작 원리 예측하는 방법은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과적임.
1.2.2 Source Code, Hex Code, Assembly Code
- Source Code: 개발 도구(ex)Visual C++)에서 소스코드를 빌드하면 실행 파일 생성. 2진수 binary 파일
- Hex Code: 2진수를 16진수 형식으로 변환. ex) Hex Editor
- Assembly Code: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어셈블리 코드.
1.2.3. 패치와 크랙
- 패치: 프로그램 파일 혹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 메모리의 내용을 변경하는 작업
- ex) Window 업데이트
- 목적: 프로그램 취약점 수정 및 기능 개선
- 크랙: 패치와 같은 개념이지만 특별히 그 의도가 비합법적이고 비도덕적인 경우
- 저작권 침해 행위(불법 복제/사용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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