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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브의 빛나는 별
2부 13장 PE File Format(5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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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오브입니다.
오늘은 섹션 헤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https://staraube.tistory.com/51?category=548043
https://staraube.tistory.com/52
https://staraube.tistory.com/53
https://staraube.tistory.com/54
PE File Format
- 섹션 헤더: 각 섹션의 속성을 정의
- PE 파일은 code, data, resource 등 각각의 섹션으로 나눠서 저장
- PE 파일을 여러 개의 섹션 구조로 만들었을 때 장점
- 프로그램 안정성
- overflow 발생 시 다음 code를 덮어서 프로그램 망가짐
⇒ 비슷한 성격의 자료를 섹션이라고 하여 모아둠. 각각의 섹션 속성을 기술할 섹션 헤더 필요
- code/data/resource 마다 각각의 특성, 접근 권한 등 다르게 설정
종류 | 액세스 권한 |
code | 실행, 읽기 권한 |
data | 비실행, 읽기, 쓰기 권한 |
resource | 비실행, 읽기 권한 |
IMAGE_SECTION_HEADER 중요 멤버
항목 | 의미 |
VirtualSize | 메모리에서 섹션이 차지하는 크기 |
VirtualAddress | VirtualAddress |
SizeOfRawData | 파일에서 섹션이 차지하는 크기 |
PointerToRawData | 파일에서 섹션의 시작 위치 |
Characteristics | 섹션의 속성 |
- SectionAlignment와 FileAlignment에 맞게 결정
- VirtualSize와 SizeOfRawData는 서로 다른 값. 즉, 파일에서의 섹션 크기와 메모리에 로딩된 섹션의 크기는 다름
- Characteristics는 bit OR로 이루어짐
- Name 멤버는 C언어 문자열처럼 NULL로 끝나지 않음. ASCII 값만 안와도 됨
- 파일에서의 PE와 메모리에서의 PE는 서로 다른 모양을 가짐. 이를 구별하기 위해 메모리에 로딩된 상태를 이미지라는 용어로 구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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